대체재와 보완재
대체재와 보완재는 경제용어에서 쓰이는 단어입니다.
대체재
는 경쟁관계에 있는 재화를 의미합니다. 이것을 이커머스에 적용하게 되면, 편의점에 컵라면을 먹으러 가는 사람은 A사의 컵라면을 먹을까 B사의 컵라면을 먹을까 고민하는… 이런 관계를 가지는 상품들이 됩니다.
보완재
는 두개 이상의 재화가 같이 구매되었을 때 가치가 상승하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자동차 판매가 늘어나면 휘발유의 판매도 늘어나는 거죠. 이것을 이커머스에 적용하면, 컵라면을 먹을 때 볶음김치를 같이 구매하면 더 좋은 것과 같습니다.
대체재
추천에서 대체재
는 어떻게 쓰일까?
A상품을 보고 있는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지 못할때… 가격에 불만이 있거나 상품에 불만이 있겠죠. 그럴 때 A상품과 유사한 여러 상품들을 보여줌으로 해서, 고객에게 선택지를 넓혀주는 기능을 합니다.
아마존에서 같이 본 상품
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카테고리
대체재의 속성상 동일 카테고리 상품이 대체재가 됩니다.
보완재
추천에서 보완재
는 어떻게 쓰일까?
커튼을 구매한 고객은 높은 확률로 커튼봉을 같이 구매합니다. A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동시에 자주 구매하는 상품이 있다면, 다른 고객에도 같이 구매할 것을 추천해 주는 것이 좋겠죠.
아마존에서 자주 같이 구매한 상품
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카테고리
어떤 상품군이 보완재가 되는지 알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대형 오프라인매장에 층별 또는 구역별로 어떤 상품군이 배치되어 있는지 보면 됩니다.
의류와 신발이 같은 곳에 모여있을 수는 있지만, 식품과 가구가 같은 구역에 배치되지는 않죠.
베스트셀러
엑셀 도서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있다고 할 때, 삼겹살이 메인페이지에 세일을 하고 있다면, 그 두 상품을 같이 구매하게 되는 케이스가 많아집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 두 상품이 보완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베스트셀러는 상품군과 무관하게 같이 구매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베스트셀러는 말 그대로 베스트셀러라 높은 빈도로 같이 구매되기도 하기에 필터링을 꽤 많이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