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Socket.io 를 이용한 채팅서버 구축하기
Socket.io 설치하기
Local
계정에 설치해야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여러 인스턴스간에 데이타를 공유하기 위해 Redis 서버를 설치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redis-server
npm install node-gyp
npm install socket.io
npm install --save-optional bufferutil utf-8-validate
npm install express
npm install socket.io-redis
서버 생성
server.js
mkdir chat
vi chat/server.js
var express = require('express');
var app = express();
var redisAdapter = require('socket.io-redis');
var server = require('http').Server(app);
var io = require('socket.io')(server);
var redis = require('redis');
//var Promise = require('promise');
const path = require('path');
var favicon = require('serve-favicon');
app.use(favicon(path.join(__dirname, 'public/images', 'favicon.ico')));
io.eio.pingTimeout = 60*60*1000; // 60 minutes
io.eio.pingInterval = 5*1000; // 5 seconds
server.listen(3000, () => {
console.log('server on!');
});
app.get('/', (req, res) => {
res.sendFile(__dirname + '/client.html');
});
const namespace1 = io.of('/namespace1');
// 다중 인스턴스간 데이타 공유
io.adapter(redisAdapter({ host: 'localhost', port: 6379 }));
// redis 클라이언트 생성
const REDIS_PREFIX = 'CHAT_USER_';
const client = redis.createClient();
client.on('error', function (err) {
console.log('Error ' + err);
});
namespace1.on('connection', (socket) => {
socket.nickname = socket.id;
socket.emit('new',{ nickname : socket.nickname });
console.log('user connected : ', socket.nickname);
client.hmset(
REDIS_PREFIX + socket.id,
'nickname', socket.nickname
);
// 채팅방 접속
socket.join('my room');
// 접속 종료
socket.on('disconnect', function(){
console.log('user disconnected: ', socket.id);
client.hdel(
REDIS_PREFIX + socket.id,
'nickname'
);
});
// 서버 메시지 수신
socket.on('send message', function(name,text){
var msg = 'send message ' + name + ' : ' + text;
namespace1.to('my room').emit('receive message', msg);
});
// 대화방 메시지 수신
socket.on('chat message', function(name,text){
var msg = 'chat message ' + name + ' : ' + text;
namespace1.to('my room').emit('chat message', msg);
});
function saveNickname(socketId, nickname) {
return new Promise(function(resolved, rejected) {
client.hmset(
REDIS_PREFIX + socketId,
'nickname', nickname
);
return resolved(nickname);
});
};
function sendToUser(nickname) {
return new Promise(function(resolved, rejected) {
sendTo('aaa', 'new nickname : ' + nickname);
return resolved('ok');
});
};
// 닉네임 변경
socket.on('changename', function(data) {
socket.nickname = data.nickname;
(async() => {
const nickname = await saveNickname(socket.id, socket.nickname);
await sendToUser(nickname);
})();
});
function sendTo(nickname, msg) {
var socketId, clientId, i;
io.of('/namespace1').adapter.clients(['my room'], (err, clients) => {
if (err) {
console.log(err);
return;
}
for (i = 0; i < clients.length; i++) {
socketId = clients[i];
// 클로저 이용
(function(socketId) {
client.hgetall(REDIS_PREFIX + socketId, (err, _socket) => {
if (_socket.hasOwnProperty('nickname') && _socket.nickname == nickname) {
namespace1.to(socketId).emit('send message to', { msg: msg });
}
});
})(socketId);
}
});
}
});
client.html
vi chat/client.html
<!DOCTYPE html>
<html>
<head>
<meta charset="utf-8">
<title>Chat</title>
<style>
.chat_log{ width: 95%; height: 200px; }
.name{ width: 10%; }
.message{ width: 70%; }
.chat{ width: 10%; }
</style>
</head>
<body>
<div>
<textarea id="chatLog" class="chat_log" readonly></textarea>
</div>
<form id="chat">
<input id="nickname" class="name" type="text" />
<input id="changename" type="button" class="chat" value="changename"/><br />
<input id="message" class="message" type="text" autocomplete="off" />
<input type="submit" class="chat" value="chat"/>
</form>
<script src="/socket.io/socket.io.js"></script>
<script src="http://code.jquery.com/jquery-1.11.1.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 접속
var socket = io('/namespace1', {transports: ['websocket']});
// 메시지 전송
$('#chat').on('submit', function(e){
// send message : 서버 메시지 전송
// chat message : 대화방 메시지 전송
// socket.emit('send message', $('#nickname').val(), $('#message').val());
socket.emit('chat message', $('#nickname').val(), $('#message').val());
$('#message').val("");
$("#message").focus();
e.preventDefault();
});
// 서버 메시지 수신
socket.on('receive message', function(msg){
$('#chatLog').append(msg+'\n');
$('#chatLog').scrollTop($('#chatLog')[0].scrollHeight);
});
// 대화방 메시지 수신
socket.on('chat message', function(msg){
$('#chatLog').append(msg+'\n');
$('#chatLog').scrollTop($('#chatLog')[0].scrollHeight);
});
// 지정 메시지 수신
socket.on('send message to',function(data){
console.log(data.msg);
});
// 닉네임 수신
socket.on('new',function(data){
$('#nickname').val(data.nickname);
});
// 닉네임 변경
$('#changename').on('click', function(e){
socket.emit('changename', { nickname : $('#nickname').val() });
});
</script>
</body>
</html>
서버 실행
cd chat
vi ecosystem.config.js
module.exports = {
apps : [{
name : 'chat-server',
script : 'server.js',
watch : '.',
instances : 4
}]};
pm2 start ecosystem.config.js
pm2 log
pm2 list
pm2 save
브라우저로 접속하면 정상적으로 서버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개 이상의 브라우저를 열어 채팅이 공유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Pingback: My Share Link – DEBTOLEE